경기도 성남시청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2012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2015. 3. 27. 22:58나눔의 소식

 

 

경기도 성남시청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2012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문화축제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

 

 

 


과거 영국문화협회(The British Council)가 세계 102개국 비영어권 국가의  시민 4만명을 대상으로 ‘가장 아름다운 영어 단어’ 10가지를 묻는 설문조사를 한 적이 있다. 이때 가장 많이 꼽은 단어가 바로 ‘Mother(어머니)’였다. Passion(열정), Smile(미소), Love(사랑), Eternity(영원)을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이렇듯 어머니는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생명의 본향이자 늘 그리움의 대상이다. 예나 지금이나 어머니는 사랑의 대명사이기도 하다.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는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가 10여년째 이어오고 있는 행사다. 이날 행사에서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 회원들이 담근 김치 분량은 8000㎏에 달했다. 3500여 포기의 배추를 고르고, 다듬고, 절이는 등의 일은 충북 옥천의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 회원들이 담당했다. 멸치·다시마· 양파로 낸 육수에 무채· 갓· 미나리· 쪽파 등의 채소, 오징어·생굴·생새우 등을 넣은 김장 양념도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 회원들이 손수 만들었다.

 

 

이 행사는 그동안 남산골 한옥마을, 서울놀이마당 등 주로 서울에서 열렸다. 서울을 벗어나 경기도로 행사 무대를 옮긴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지방의 어려운 이웃에게도 김장 김치를 통해 ‘어머니 사랑’을 전달하려는 목적에서다. 올해 행사 참가자는 대부분 한국인 회원들이었지만 2007년부터는 외국인들도 꾸준히 동참했다. 주한 외교관 가족을 비롯해 다문화 가정, 외국인 관광객 등 다양한 외국인들이 김장을 함께 한 것이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의 한 관계자는 “사람이 세상을 사는데 가장 큰 힘은 바로 어머니의 사랑일 것”이라며 “따뜻한 어머니의 사랑이 담긴 김치를 통해 어려운 환경에 놓인 이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전하고자 올해도 이 행사를 마련했다”고 이번 취지를 설명했다. 이번 행사에서 회원들과 함께 직접 팔을 걷어붙이고 김장을 했던 장길자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 회장은 “어렵게 사는 이들에게는 김장 김치가 반 양식”이라며 “회원들이 담근 김치로 삶의 희망과 용기를 얻길 바란다”고 위로와 격려의 말을 전했다.

 


올해 김장 나누기 행사는 11월15일 경기도 성남시 시청 광장에서 열렸다. 모처럼 내비친 늦가을 햇살에 제법 날씨가 따뜻했던 이날 아침부터 성남시청 광장한 켠은 온통 붉은색으로 물들었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 여성 회원들이 절인 배추에 양념을 버무리는 동안 연녹색 유니폼 조끼를 받쳐 입은 남성 회원들은 미리 준비한 김장대에 절인 배추와 양념을 나르는 일 등을 곁에서 부지런히 도왔다.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 회원들은 오전 10시 30분쯤부터 두어시간 동안 정성을 다해 김장을 했다. 회원들은 직접 버무린 김치를 들어 보이며 어려운 이웃들을 향해 “김치 맛있게 드세요”라고 합창하며 환하게 웃어 보이기도 했다.

 


김장 나누기 봉사에 나선 200여 명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 회원들의 앞치마와 머리 수건과 김장 양념, 주변 단풍잎까지 같은 색깔로 조화를 이뤘다.2012년 11월 22일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열린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행사에는 한국 최초 귀화인 국회의원인 필리핀 출신 이자스민 의원도 동참했다. 2012년 5월 13일 세계기후난민을 돕기 위해 서울 올림픽공원에서 열린 제 14회 ‘새생명 사랑의 가족 걷기대회’에는 마거릿 클라크 퀘시 주한 가나대사, 하리 반 우오든 주한 네덜란드 투자청장 등이 함께했다. 
 


행사 참가 외국인들은 서툰 솜씨지만 직접 김장을 하면서 김치에 담긴 어머니의 사랑, 한국인들의 어려운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에 감동을 받았다는 소감을 많이 남겼다. 특히 다문화 가족들은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의 김장 나누기 행사를 통해 한국인의 따뜻한 정과 한국인으로서 소속감을 느꼈다는 말도 자주한다.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의 김장 나누기 행사는 이런 식으로 세계인들에게 한국과 한국 문화를 알리는 역할도 하고 있는 셈이다.

 


이재명 성남시장도 바쁜 일정 중에도 짬을 내 행사장을 찾아 일손을 거들었다. 이 시장은 “추운 겨울이 다가오는데 어머니의 사랑으로 버무린 김장 김치에 담긴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이 어려운 이웃에게 온돌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번 행사에 참여한 위러브유 회원들에게 여러 차례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 시장은 김장 나누기 행사의 취지 설명을 듣고 “내년에도 꼭 성남으로 와달라”며 즉석에서 요청해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 회원들로부터 박수를 받았다.

 

 

 

경기도 성남시청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2012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어머니 사랑의 김장 나누기' 문화축제 국제위러브유운동본부(iwf장길자회장)

http://jmagazine.joins.com/newsweek/view/299732